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봄의 시작, 봄 제철 음식 냉이의 효능

by 중력안내문 2023. 1. 10.

냉이 이미지
@Pixabay 냉이

 

향긋한 봄 냄새를 맡게 해주는 냉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냉이는 봄이 되면 들이나 산에서 볼 수 있는 봄 대표 식재료로 뿌리부터 줄기까지 통으로 먹을 수 있습니다.

1. 냉이의 효능

냉이의 원산지는 튀르키예 영토 부근과 동유럽으로 추정하고 있고 서양에서는 어린 냉이를 보통 샐러드나 허브용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반면 한국, 중국과 같이 동아시아에서는 국, 무침 등 메인 요리 재료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비닐하우스 등에서 재배가 늘면서 봄이 아닌 다른 계절에도 냉이를 맛볼 수 있지만, 3월이 제철에 야생에서 캐는 냉이가 향과 맛이 아주 좋습니다. 야생에서 자란 냉이는 그 주변 환경을 잘 보고 섭취해야 합니다. 한 연구기관에 따르면 도로변의 냉이는 자동차 배기가스 성분이 많이 검출되기도 했습니다. 냉이는 단백질뿐만 아니라 비타민 성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식품입니다. 냉이에는 비타민 성분 중 비타민 C이 하루 장량의 약 40% 정도를 함유하고 있어서 피로 회복을 도와줄 뿐만 아니라 봄철 증후군 중 하나인 춘곤증 예방에 좋습니다. 그리고 비타민A도 풍부해서 미세먼지 등으로 인한 눈의 피로와 안구건조증을 해소하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냉이에는 철분 성분도 있는데, 이 성분은 체내의 면역 체계를 강화시키는데 주요한 역할을 합니다. 냉이의 뿌리 성분에는 콜린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간의 해독 능력을 향상해 쇠약해진 간이나 간염, 간경화 등 간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냉이는 베타카로틴 성분을 가지고 있어 혈관 내 나쁜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춰주면서 혈관의 흐름을 좋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고혈압, 동맥 경화와 같은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냉이의 칼슘 성분은 냉이 100g 기준 190mg 정도로 우유보다 많은 을 차지하고 있고 이 성분은 뼈 건강을 도와줍니다. 중년으로 접어들면 걱정되는 골다공증과 관절염 등의 관절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능이 있습니다.

2. 냉이, 이렇게 고르고 이렇게 보관하자

냉이는 야생에 있는 것을 바로 채취하는 것이 좋은데, 잎은 선한 녹색을 띠는 것이 좋고 줄기와 함께 가 작고 어린 것이 부드럽고 맛있습니다. 냉이의 향은 뿌리에서 결정되기 때문에 뿌리가 너무 단단하지 않고 잔뿌리들이 적은 것이 향이 좋은 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신선한 냉이는 그 뿌리가 희면서 곧게 자라나 있고, 단면을 잘랐을 때 수분감이 느껴져야 합니다. 만약 뿌리가 희지 않고 누런 색을 보인다면, 이는 수확한 지 오랜 시간 지난 냉이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냉이는 구매하거나 채취했을 때 바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손질 후에는 잘 보관을 하더라도 향과 신선도가 금방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만약 좀 더 길게 보관하고 싶으시다면, 흙이 묻은 상태에서 키친타월이나 신문지로 잘 싸서 지퍼팩 등에 담아 냉장 보관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살짝 데쳐서 냉동 보관하는 방법도 있지만 풍미와 영양 성분이 낮아질 수 있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3. 냉이 요리법

냉이는 흐르는 물에 씻어 남아 있는 흙을 제거 한 뒤, 냉이 뿌리의 잔뿌리들을 칼로 긁어줍니다. 냉이는 잎과 뿌리를 분리하지 않고 통째로 사용하기 때문에 뿌리와 잎 사이사이 손질을 잘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손질한 후 30분 정도 물에 담가두면 흙과 같은 잔여 이물질이 가라앉게 되고 이때 냉이를 건져서 흐르는 물에 씻어주면 깨끗한 냉이로 요리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냉이전. 냉이 무침보다 색다른 요리를 원하신다면 추천드리는 메뉴입니다. 준비한 냉이를 깨끗하게 씻어서 준비합니다. 그리고 냉이전에 함께 넣을 양파, 당근, 대파를 준비해서 잘게 썰어 준비합니다. 취향에 따라서 오징어나 새우 등 해물을 넣어주셔도 좋습니다. 믹싱볼에 부침가루나 밀가루를 넣고 계란을 하나 넣은 다음 물을 조절하면서 농도를 맞춰가며 풀어줍니다. 소금과 후추로 밑간을 해줍니다. 반죽이 준비되면 준비된 냉이와 다른 채소들을 넣어 주고 잘 섞어줍니다. 이제 달궈진 팬에 기름을 두르고 냉이 반죽을 적당량 올려 노릇하게 구워줍니다. 

두 번째 냉이 솥밥. 요즘은 솥밥으로 다양한 요리를 많이 해 먹고 있습니다. 이번 봄에는 냉이 솥밥을 해 먹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먼저 쌀을 깨끗하게 씻어 준비합니다. 양파, 버섯, 당근 등 자투리 재료가 있다면 잘게 썰어서 냉이와 같이 준비해 줍니다. 다음 솥에 불린 쌀과 썰어놓은 재료들을 넣고 잘 섞어줍니다. 물 양은 다른 재료에서 수분이 나올 수 있는 점을 감안해서 넣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솥밥은 뚜껑을 닫아 센 불로 끓여 줍니다. 솥 안의 밥물이 거의 줄어들 때쯤 먹기 좋은 사이즈로 썰어 둔 냉이를 올려주고 약불로 20분 정도 뜸을 들여줍니다. 그럼 봄내음 가득한 냉이 솥밥이 완성됩니다.

댓글